일상/서평

8. 카네기 인간관계론

꾸준한 블로거 2017. 8. 12. 21:03

    이 책은 <완벽한 공부법>에서 저자 분이 이 책을 아직도 감명깊게 읽었다고 언급한 것을 읽자마자 바로 이 책은 언젠가는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. 요즘 들어 인간관계라는게 좀 힘들기도 했고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과 트러블 없이 지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가득찼던 지라 내게 좋은 영향을 줄거라 생각했다. 그리고 운이 좋게도 강남 예스24에서 1권 남은 중고서적을 구할 수 있었다.


    머리말에서 카네기는 이 책을 항상 가지고 있고 또 인간관계를 위해서 몇 번이고 다시 읽어보라고 한다. 다 읽은 후에 나도 이 말에 동의 하기를 바라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. 내용은 총 4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부 마다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, 인간관계를 잘 맺는 방법,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, 리더가 되는 방법에 관해서 각각 몇가지의 방법을 많은 실제 사례와 함께 설명해준다. 그리고 마지막에 그 방법에 관해서 짤막하게 한 줄로 정리한다. 방법은 각 방법마다 처음 시작할 때와 마지막에 한 줄로 정리를 해주기 때문에 정말 급한 사람은 그 두 줄만 봐도 될 것이다. 하지만 나처럼 어떻게 그 방법들을 실천해야할 지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방법 뒤에 많은 실제 예시들이 앞으로 내가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. 단점은... 예시들이 다 옛날 일이고 외국에서 일어난 일이다 보니 읽는데 조금 느려질 수도 있다. (나만 그럴 수도...) 읽다보면 '이건 당연한 말 아니야?' 하는 말들이 대부분인것 같지만 곰곰이 생각해보면 그렇게 실천한 적이 많지 않다는 걸 알고 예시를 빠짐없이 읽게 된다. 또 내가 직접 실천했을 때와 비교하면서 좋은 결과가 있었는지 생각하는 것도 나름 책을 읽는 동안 재밌는 경험이었다. 예전에 내가 했었던 일을 이 책에서 나온 방법으로 했으면 지금은 조금 소원해진 사람과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. 그런 것들을 생각하면 지금이라도 이 책을 읽은 게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. 


    책 자체가 오래된 책이기 때문에 현재와 조금 동 떨어졌다는 생각이 들수도 있는데 직접 읽어본 결과 현재도 충분히 먹히는 방법들이 많은 것 같다. 이 방법 자체가 결국은 인간의 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방법들 이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 맞게 잘 말을 하고 사용한다면 각자의 인간 관계에 있어서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. 비록 모두 읽는데 거의 한달이란 시간이 걸렸는데 이는 한 번 읽을때마다 두 번씩 읽고 방법 하나하나를 다 음미하며 읽었기 때문에 걸린 시간이라 생각하면 충분히 많은 시간을 쏟아 읽을 가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. 인간 관계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더 좋은 인간 관계를 구축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한다!



"싸움을 해서 충분히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.

 그러나 양보한다면 기대한 것 이상을 얻을 수 있다."

카네기 인간관계론
국내도서
저자 : 데일 카네기(Dale Carnegie) / 최염순역
출판 : 씨앗을뿌리는사람 2004.11.25
상세보기


'일상 > 서평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0. 언어의 온도  (0) 2017.09.05
9. 절대고독  (0) 2017.08.16
7. 자존감 수업  (0) 2017.08.04
6. 1만권 독서법  (0) 2017.08.04
5. 종의 기원  (0) 2017.08.04